-
데이터시트 읽는 방법카테고리 없음 2025. 5. 11. 19:42
기본적으로 CPU가 있고 데이터를 저장하는 플래시 메모리, 하드디스크 등이 있다.
메모리는 플래시 메모리나 하드디스크에 저장돼있는 값을 읽어온다.
레지스터는 자주 사용하는 변수를 저장하고, 어떠한 연산을 수행할때는 레지스터 위에서 수행한다.
만약 32비트 라는것은 32개의 라인이 있다는 의미도 있으며, 한번에 32비트 만큼 읽어올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위 사진은 32비트의 MCU를 사용하며 64KB 또는 128KB의 플래시를 가진것도 있다. USB 또는 CAN 방식의 통신 인터페이스를 지원하며, 7개의 타이머, 2개의 ADC(아날로그 -> 디지털), 9개의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한 인터페이스가 있다.
MHz는 메가헤르츠로 1초에 사이클이 몇 번 일어나는지를 의미하는 단위이다.
1MHz = 1,000,000번/초 발생하며 72MHz = 72,000,000번 뛴다는 것을 의미한다.
performance at 0 wait state memory access : 프로세서가 메모리 액세스를 수행하기위해 기다릴 필요가 없는 프로세서 또는 컴퓨터 아키텍처의 기능이다.
SRAM에 저장되는 스택/힙/전역변수는 모두 휘발성
전원 감시기
- POR : Power-On Reset : Vpor 이상이면 리셋 해제 (1.72V)
- PDR : Power-Down Reset : Vpdr 이하이면 리셋 (1.68V)
- BOR : Brownout Reset : threshold voltage 감시
- PVD : Promgrammable Voltage Detector : 전원 전압이 지정값 이하로 떨어지면 인터럽트를 발생하는 기능
크리스털 : 특별한 전류를 주면 일정한 진동이 발생되는 소자
ADC : 아날로그를 디지털화
DMA : Direct Memory Access의 약자로 7개의 채널이 있다. 데이터 전달 방식은 SPI나 I2C 등 존재하지만 DMA는 연산이 끝나면 즉시메모리에 데이터를 저장시키고, CPU는 그 데이터를 다이렉트로 가져온다.
almost all 5V-tolerant : 대부분의 I/O 핀은 5V 입력에도 견딜 수 있다.
7개의 타이머가 존재하며, 각각 16비트로 최대 4개의 채널을 지원한다.
- IC (Input Capture) : 외부 입력의 시간 기록
- OC (Output Compare) : 정해진 시간에 출력
- PWM : 펄스 신호 발생 (모터 제어 등)
- Quadrature Encoder Input : 회전 방향/속도 측정
2 Watchdog timers
- Independent watchdog : 프로그램이 멈추면 자동 리셋
- Window watchdog : 지정된 시간 범위에 리셋이 없으면 에러 처리
통신 인터페이스 - 총 9개 가능
- I2C x 2개
- USART x 3개
- SPI x 2개
- CAN
- USB 2.0 Full-Speed
극성 색상 + (플러스, VCC) 빨간색 (Red) – (마이너스, GND) 검정색 (Black)